UroA 개발 블로그

[IT 기사] 파일 정리를 간편하게, 넥서스파일(NexusFile) 본문

IT Article

[IT 기사] 파일 정리를 간편하게, 넥서스파일(NexusFile)

UroA 2015. 12. 5. 15:02

파일 정리를 간편하게, 넥서스파일(NexusFile)

김영우

[IT동아 김영우 기자] 각종 데이터 및 파일을 잘 다룬다는 건 PC 시스템을 잘 다룬다는 것과 거의 같은 의미다. 유용한 파일을 용도에 따라 제대로 분류하고, 쓰기 좋게 정리하며, 필요 없는 파일을 제거하는 등의 지속적인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다만, 파일이 너무 많거나 너무 오랫동안 정리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작업을 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특히 특정 파일만 골라서 이동, 또는 삭제하는 작업, 혹은 여러 파일에 일괄적으로 인덱스를 달아 정리하는 등의 작업을 하려면 제법 귀찮다.

넥서스 파일<무료 소프트웨어인 넥서스파일을 이용해 파일 정리를 편하게 할 수 있다>

다기능 탐색기 소프트웨어인 넥서스파일(NexusFile)을 이러한 파일 관리 작업을 한층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 기본 내장된 '내 컴퓨터'나 파일 탐색기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으면서 다양한 편의 기능까지 제공하는 이 소프트웨어의 면모를 살펴보자.

넥서스파일은 무료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네이버소프트웨어와 같은 공개 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설치 파일의 크기도 3.19MB에 불과하기 때문에 휴대용 저장장치에 넣고 다니기에도 적합하다. 만약 설치하는 과정이 귀찮다면 설치 없이 곧장 실행파일을 구동해 이용할 수 있는 포터블(Portable) 버전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능은 일반 버전과 같다.

왠지 익숙한 인터페이스 구성, 직관적인 사용방법이 특징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면 마치 윈도우에 기본 내장된 파일 탐색기 2개를 붙여놓은 듯한 인터페이스가 나타난다. 양쪽에 각각 다른 디렉터리를 배치해두고 서로 파일을 옮기거나 비교하면서 작업을 할 수 있어 편리하다. 한쪽 탐색기에 있는 파일이나 폴더를 마우스로 잡아 반대편으로 드래그앤드롭 하는 것이 기본적인 이용방법이지만, 그 외에도 넥서스파일은 여러 가지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파일 선택<Ctrl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클릭을 하거나 스페이스바를 이용해 원하는 파일만 선택하자>

서로 떨어진 위치에 있는 복수의 파일을 각각 선택해서 맞은편 탐색기로 복사하거나 이동하고자 할 때는 키보드의 컨트롤(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혹은 키보드의 스페이스바로 각 파일을 하나씩 선택해주자. 그 후 반대쪽 파일 탐색기로 드래그앤드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복사나 이동, 삭제, 잘라내기 등이 가능하다.

중앙 경계부분에 있는 기능 아이콘들의 쓰임새에 익숙해져야

특히 주목할 만한 건 양쪽 탐색기 사이의 경계부분에 있는 기능 아이콘들이다. 이를 통해 한층 편리하게 파일 관리를 할 수 있다. 사장 위쪽에 있는 교차하는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양쪽 파일 탐색기의 경로를 동일하게 바꿀 수 있으며 바로 아래쪽에 위치한 1~5 숫자 아이콘을 눌러 각 아이콘에 사용자가 주로 쓰는 폴더의 위치를 기억해 둘 수 있다. 이렇게 폴더의 위치를 기억해두면 다음부터는 숫자 아이콘만 클릭해 자주 쓰는 폴더로 곧장 이동할 수 있다.

가운데의 기능 아이콘<가운데의 기능 아이콘들은 매우 유용하므로 기능을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 밑의 2개의 다이아몬드 아이콘 중에 위쪽 아이콘으로 파일 모두 선택, 아래쪽 아이콘으로 선택 모두 해제 작업을 할 수 있다. 그 외에 ▷와 ◁ 아이콘으로는 한쪽 탐색기에서 선택한 파일을 반대쪽 탐색기로 옮기는 작업이 가능하며, 맨 밑의 아이콘 2개로는 각각 파일을 정렬하거나 표시 파일을 1열~6열로 배열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마우스 없이도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하단 표시 단축기능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의 가장 아래쪽에 표시된 단축기능을 직접 클릭하거나 해당 단축기능에 해당하는 단축키(F2~F8)을 누르면 한층 편리한 파일 관리 작업이 가능하다. 이를테면 F2는 이름 바꾸기, F3은 복사, F4으로는 이동을 할 수 있는 등, 기능이 다양하다.

하단 기능 전환<하단에 표시된 단축기능은 키보드의 Ctrl키를 누르면 기능이 전환된다>

그리고 이 하단 단축키는 키보드의 컨트롤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확인하면 기능이 전환된다. Z키로 파일 속성변경, A키로 파일압축, E키로 압축 해제, D키로 바탕화면 이동 등의 단축 기능을 쓸 수 있다. 이를 잘 이용하면 마우스를 쓰지 않고 키보드만으로도 상당수의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다.

일괄적으로 파일명 변경도 가능한 고급 이름 바꾸기 기능

이러한 각종 단축키 중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기능은 F6키로 실행할 수 있는 '고급 이름 바꾸기' 기능이다. 이는 쉽게 말해 특수한 조건을 지정해 여러 파일의 이름을 일괄적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를테면 '삽입' 기능을 이용해 선택한 파일들의 파일명 앞쪽, 혹은 뒤쪽, 그것도 아니라면 지정한 중간 지점에 사용자가 원하는 문자를 삽입할 수 있다.

고급 이름 바꾸기<고급 이름 바꾸기 기능을 통해 여러 파일에 번호를 매기기나 특정 문자를 넣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치환' 기능으로 특정한 문자가 들어간 파일명을 찾아 이들만 원하는 이름으로 바꿀 수 있으며, '번호매기기' 기능으로 여러 파일의 각 파일명에 일괄적으로 번호를 매길 수도 있다. 이는 MP3와 같은 음악파일을 관리하고자 할 때 편리하게 쓰인다.

세세한 설정 및 변경 가능한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

이렇게 일괄적으로 파일을 변경하는 기능은 탐색기에 있는 각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나오는 추가 메뉴에도 있다. 여기서는 이름 변경이나 복사, 잘라내기, 삭제와 같은 기본 기능 외에도 속성/시간 바꾸기, 설명 붙여두기 등의 확장 기능 설정도 가능하다.

오른쪽 클릭 메뉴<여러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세세한 변경을 일괄적으로 할 수 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파일 속성(등록정보) 바꾸기 기능으로도 유사한 작업을 할 수 있지만 넥서스 파일의 경우는 좀더 세세한 설정이 가능한데다 여러 파일을 선택해서 일괄적으로 동시 변경이 가능하다는 것이 더 나은 점이다.

알아두면 편리한 단축키(일부)

위와 같이 넥서스파일은 대단히 많은 편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상당수의 기능들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단축키도 다수 제공한다. 파일 편집에 관련한 대표적인 단축키는 이하와 같으니 이용에 참고하자. 이 외의 단축키는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상단의 각 탭(파일 폴더, 편집 등)을 클릭해보면 트리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파일 전체 경로명 복사: Ctrl+Alt+F
파일명만 복사: Ctrl+Alt+A
경로명만 복사: Ctrl+Alt+R
선택/해제: SpaceBar
전체 선택: Alt+U
선택 반전: Num*
고급 선택: Num+
고급 해제: Num-
마지막 작업 파일 다시 선택: Shift+Backspace
같은 확장자 모두 선택: Num/
같은 이름 모두 선택: Ctrl+Num/
찾기: Ctrl+F
다음찾기: Ctrl+Shift+F

각종 단축키의 확인<상단 탭을 클릭해보면 트리 메뉴를 통해 각종 유용한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Comments